에이치알자산운용㈜

퀀트

효율적 시장가설

페이지 정보

작성자 HR자산운용 조회214회 작성일 2023-11-09

본문

. 효율적 시장가설

사실 시장의 모든 종목을 다 담는 투자전략이 우수하다는 것은 이미 1950년대부터 알려진 사실이다. 해리 마코비츠(Harry Markowitz)는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MPT, Modern Portfolio Theory)에서, 각 자산의 기대수익률, 분산, 그리고 다른 자산과의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최적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MPT는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데 있어서, 각 자산이 포트폴리오 내에서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즉 자산 간의 상관 관계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 이 이론의 핵심이다.

아래 <그림5>에서 종목 A는 상승시 40%오르고, 하락시 (-)30%가 반복되는 종목이고, 종목 B (-)30%로 하락하고 그 다음 40%상승이 반복되는 종목이다, 두 종목 모두 10회의 기간이 반복되면 원금 10090정도로 하락하는 손실을 보게 된다.  그러나 두 종목을 반반씩 매수하여 분산투자하고, 매회 마다 5:5로 리밸런싱을 하게 되면 손실은 이익으로 바뀌어 원금 100160이 되는 결과를 볼 수 있다. 이러한 극적인 변화는 두 종목 수익률의 상관관계가 (-)이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극단적으로 (-)1인 경우를 예로서 사용하였다.

 

  98dd58e929ea9c5ae66dd4c2082b5458_1699489513_1584.JPG 


이론에서 "시장 포트폴리오"는 모든 가용 자산을 포함하는 포트폴리오를 의미하며, 이는 모든 투자 기회를 고려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시장 포트폴리오는 기대 수익률에 대한 위험을 최소화하는 최적의 포트폴리오로 여겨지며, 이는 모든 개별 투자의 위험이 포트폴리오 전체의 위험에 서로 상호작용하여 전체적으로 위험을 감소시키는 분산 투자의 효과 때문이다.

<그림6>은 국내 인덱스펀드의 설정추이를 보여주는데, 2021년 기준으로는 주식형펀드 중 ETF[1] (Exchange Traded Fund : 인덱스펀드 등이 거래소에 상장된 형태)비중이 50%에 달하며, 그 성장 속도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98dd58e929ea9c5ae66dd4c2082b5458_1699489529_2435.JPG 


시장의 모든 자산을 사는 인덱스펀드 투자전략은 매우 우수하다. 평균적인 투자가라면 소수의 종목을 직접 투자하거나 액티브 펀드에 투자하는 것보다 인덱스펀드에 투자하는 패시브 전략[2]이 훨씬 뛰어난 전략이 될 것이다.

효율적 시장가설(Efficient Market Hypothesis, EMH)은 모든 투자자가 현재의 모든 정보를 완전히 고려하여 투자결정을 내리고, 그러므로 현재의 시장가격이 합리적으로 책정되어 있으며 결국 주가는 예측할 수 없다는 이론이다. 즉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정보에 따라 가격이 즉시 조정되기 때문에 시장을 이기는 것은 고도의 행운이나 뛰어난 투자전략이 아닌 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개별주식을 선택하여 시장을 이기려 하는 것은 소용이 없고 가장 합리적인 전략은 넓게 분산된 인덱스 펀드 같은 투자가 우수하다는 이론적 배경이 된다.

 



[1] ETF Exchange Traded Fund의 줄임말로, 주식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펀드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ETF는 특정 금융 지수를 추적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이 지수는 주식, 채권, 원자재, 현금 등 다양한 자산 클래스를 포함할 수 있다.

ETF는 전통적인 뮤추얼 펀드와 비슷하지만, 그 차이점 중 하나는 ETF가 거래소에서 거래되며, 일반 주식처럼 거래일 동안 언제든지 매매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ETF는 다양한 투자 전략과 목표를 달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지역, 산업, 자산 클래스 등에 투자하려는 투자자는 관련된 ETF를 통해 손쉽게 투자할 수 있다. 또한, ETF는 일반적으로 운용 비용이 낮고 유동성이 높으며, 세금 효율성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패시브 전략은 특정 시장 지수의 성과를 따르도록 설계된 투자 전략이다. 이러한 전략의 목표는 시장의 평균 수익률을 얻는 것이며, 따라서 주식 선택, 시장 타이밍, 혹은 기타 활동적인 투자 방식을 통한 "시장을 이기려는" 시도는 존재하지 않는다.

패시브 전략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낮은 운용 비용이다. 인덱스를 따르는 투자 전략은 시장을 예측하거나 개별 주식을 분석하는 데 드는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인덱스 펀드나 ETF와 같은 패시브 투자 제품은 운용 비용이 상대적으로 낮다.

또한, 패시브 전략은 다양성과 투명성을 제공한다. 인덱스를 따르는 펀드는 해당 인덱스에 포함된 모든 자산을 보유하므로, 투자자는 많은 수의 자산에 걸쳐 투자를 분산시킬 수 있다. 또한, 투자자는 어떤 자산이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어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패시브 전략은 시장 평균 수익률을 초과하는 수익률을 얻는 것이 목표인 액티브 전략과 달리, 시장의 성과를 그대로 따르므로 시장이 하락할 경우 투자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