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치알자산운용㈜

퀀트

모멘텀과 최적화를 이용한 글로벌 자산배분

페이지 정보

작성자 HR자산운용 조회292회 작성일 2023-11-10

본문

다.  모멘텀과 최적화를 이용한 글로벌 자산배분


"모멘텀"이란 금융 시장에서 일정 기간 동안 과거에 성과가 좋았던 주식이나 다른 종류의 자산이 미래에도 계속해서 성과가 좋을 것이라는 가정에 근거한 투자 전략이다. 모멘텀 이론은 효율적 시장가설에 대한 반론이었다. 모멘텀에 대한 연구는 역사가 깊지만 효율적 시장가설에 눌려 상당기간 이례적 현상으로만 치부당해 왔다.

1933 Alfred Cowles, Herbert Jones1835년부터 1935년까지 100년의 월간 데이터를 기준으로 수익률이 연속성을 보일 확률이 65%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후 벤자민 그레이엄(Benjamin Graham)의 가치투자와 마코비츠의 효율적 시장가설이 유행하면서 후속 연구가 발표되지 못하였다.

1967Robert Levy는 과거성과와 미래성과의 상관관계를 연구하는 발표를 했으며, 1992년 파마와 프렌치가 3팩터모델을 발표하면서, 모멘텀은 시장의 제1이례현상이라고 밝혔다.

1993 Narsimhan Jegadeesh, Sheridan Titman3~12개월의 최강세주에 투자하는 논문을 발표하였고, William Schwert는 규모 효과, 캘린더 효과, 모멘텀 효과 중 장기적으로 유효한 것은 모멘텀 효과뿐이라고 밝혔다.

1998년 파마교수의 제자인 애스네스가 골드만삭스를 나와 AQR자산운용을 창립하면서 모멘텀을 이용한 공전의 히트펀드를 출시하였다.

2012Moskowitz1965~2009년의 데이타로 절대모멘텀[1]의 유효성을 입증하였고, 2016Gary Antonacci1974~2011년 데이터로 절대모멘텀 외에 상대모멘텀[2]을 겸비한 듀얼모멘텀[3]의 유효성을 입증하였다.

모멘텀 현상이 존재함은 이제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 됨에 따라서 그 이유에 대하여도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 2002년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대니얼 카너만(Daniel Kahneman)의 행동재무학은 모멘텀 현상의 해석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였다.

모멘텀 현상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은 아래와 같다.

a.     군집행동 (Herd Behavior): 이는 투자자들이 개별적인 정보나 분석 대신 다른 사람들이나 투자자 집단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에 따라 결정을 내린다는 개념이다. 이는 때때로 주식 시장에서 볼 수 있는 과열된 투자 행동, 예를 들어 '거품'이나 패닉 판매를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b.    정박효과 (Anchoring): 이는 투자자들이 특정 정보나 수치(정박점)에 과도하게 의존하여 결정을 내리는 경향을 설명하는 개념이다. 예를 들어, 투자자가 주식을 구매할 때 그 주식의 최근 가격에 너무 많이 의존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할 수 있다.

c.     확증편향 (Confirmation Bias): 이는 투자자들이 자신의 기존 견해나 믿음을 확증하는 정보를 찾는 경향을 설명하는 개념이다. 이로 인해 투자자들은 종종 자신의 믿음에 반하는 정보를 무시하거나 과소평가하게 된다.

d.    처분효과 (Disposition Effect): 이는 투자자들이 이익을 보고 있는 주식을 너무 빨리 팔고(, 이익을 '실현'하고), 반대로 손실을 보고 있는 주식을 너무 오래 보유하려는 경향을 설명하는 개념이다. 이는 투자자들이 손실을 인정하는 것을 회피하는 경향 때문에 일어난다.

모멘텀 이론은 평균회귀의 개념에 반대되는 개념이며, 연역적이라고 보다는 귀납적 접근이다. 투자에 있어 쉽게 빠지는 도박사의 오류는 많이 올랐으니까 빠질 것이고 많이 빠졌으니까 오를 것이라는 기대이다. 모멘텀 이론은 베이지언 통계와 유사하다. 어떤 선험적인 확률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은 항상 변한다는 것이고 경제학적으로 말하면, 합리적으로 기대하는 것이 아닌 그냥 현상에 적응하면서 대응하자는 것이다.[4] 모멘텀 현상에 대한 정교한 설명은 아직 뚜렷하게 제시되고 있지는 못한 듯하다. 그러나 워렌 버핏의 말 대로 정교한 수학적 모델로 정교하게 틀리느니, 대충의 감으로 어렴풋이라도 맞추는 게 좋다. 실제로 많은 투자의 대가들이 모멘텀 현상을 이용하여 성공하였다. 오늘날 유명한 투자 격언인 손실은 자르고 이익은 달리게 하라David Ricardo의 말과, 다우이론의 근간인 추세 추종전략이 그 대표적이다. 또한 전설적 트레이더인 제시 리버모어(Jesse Livemore)강세장에 투자하라는 격언, 그리고 역시 전설적 투자가인 니콜라스 다바스(Nicholas Darvas)박스권돌파모델도 모멘텀을 이용한 전략이다. 그 외 우리가 아는 많은 대가들, 조지 소로스, 피터 린치,  리처드 데니스, 애드 세이코타, AQR자산운용 등 무수히 많은 모멘텀 성공사례가 있다.

글로벌 자산배분모델에 모멘텀을 적용한 예는 아래 <그림18>에 있다.  조금 부지런한 투자가를 위한 전략이므로 리밸런싱 주기는 매월로 정했다.  또한 한 두 종목에 많은 비중이 실려서 변동성이 커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변동성이 높은 자산은 적게 매수하고, 변동성이 낮은 자산은 많이 매수하는 방법으로 최적화하여 최종비중을 설정하였다.


d48893c3e5167e9444ac93076e8d1a50_1702537367_1489.JPG 

d48893c3e5167e9444ac93076e8d1a50_1702537494_2453.JPG
 

지금까지 4가지 경우의 백테스트를 실행하였고 그 결과는 아래 표와 같이 요약된다.

8ca82a1d4bc87ddb46f8676e026eb879_1699574064_1066.JPG
 

모멘텀 이론과 리스크 최적화를 적용한 백테스트 결과는 앞선 3가지의 백테스트 결과를 압도하였다. CAGR(연복리 수익률)10.7%로 가장 높게 나타났을 뿐 아니라, 위험대비 수익률을 측정하는 CAGR/변동성 지표도 0.97로 가장 우수하였다. MDD(고점대비 최대하락률)가 영구 포트폴리오보다 조금 열위한 (-)11.9% 였지만 높은 수익률이 그 단점을 상쇄할 수 있다고 보인다.



[1] 절대 모멘텀(Absolute Momentum): 절대 모멘텀 전략은 특정 자산의 가격이 일정 기간 동안 상승했는지 여부에 따라 그 자산에 투자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절대 모멘텀은 자산의 가격 추세가 양호한 경우만 투자하고, 가격 추세가 부정적인 경우에는 해당 자산을 피하거나, 때로는 무위험 자산(: 현금, 국채 등)으로 자산을 전환한다. 이 전략은 상대 모멘텀 전략과 달리 개별 자산의 가격 추세 자체에 집중한다.

 

[2] 상대 모멘텀(Relative Momentum): 상대 모멘텀 전략은 다양한 자산이나 주식들 사이에서 최근 성과가 가장 좋았던 것들에 투자하는 것을 의미한다. 투자자들은 주로 일정 기간(: 최근 3, 6, 12개월 등) 동안 성과가 가장 좋았던 자산들을 선정한다. 상대 모멘텀은 투자 가능한 다양한 자산 간의 상대적인 성과를 비교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3] 듀얼 모멘텀(Dual Momentum): 듀얼 모멘텀 전략은 상대 모멘텀과 절대 모멘텀을 결합한 투자 전략이다. 이 전략은 주식, 채권, 현금 등 다양한 자산 클래스에 적용할 수 있다. 상대 모멘텀 전략은 특정 기간 동안 수익률이 높은 자산을 선택하는 반면, 절대 모멘텀 전략은 특정 자산의 수익률이 긍정적인 경우에만 해당 자산에 투자한다. 따라서, 듀얼 모멘텀 전략은 두 가지 기준을 모두 만족하는 자산에만 투자한다. 듀얼 모멘텀 전략을 사용하는 투자자는 먼저 가장 성과가 좋은 자산을 찾기 위해 상대 모멘텀을 사용하고 이후, 선택된 자산의 수익률이 양수인지 확인하기 위해 절대 모멘텀을 사용한다. 만약 선택된 자산의 수익률이 음수라면, 투자자는 보통 무위험 자산으로 포트폴리오를 전환한다.


[4] 적응적 기대(Adaptive Expectations)는 경제학과 금융 분야에서 사용되는 개념으로, 행동 경제학과 투자 이론에 적용된다. 이 개념은 개인이나 시장 참가자들이 미래의 경제 및 금융 변수에 대한 예측을 현재의 정보와 경험을 기반으로 조정하려는 경향을 나타낸다.

 적응적 기대는 경제나 금융 시장에서 행동하는 주체들이 지난 경험과 관찰된 정보를 통해 미래를 예측하려고 시도한다는 가정에 기반한다. 이는 과거의 경제 성과나 가격 변동성 등과 같은 정보를 기반으로 예측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적응적 기대를 가진 투자자는 최근 주가의 상승 추세를 관찰한 후에는 추가적인 상승을 예상하고, 주가의 하락 추세를 관찰한 후에는 추가적인 하락을 예상할 수 있다. 이러한 예측은 과거의 경험과 관찰된 정보를 기반으로 조정되며, 시장 참가자의 행동과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